본문 바로가기
과일나무 기르기

아름답고 흔하지 않은 과일나무, 정원수 고르기

by 지혜ish 2023. 2. 23.

과일나무를 기르면 맛있는 나무의 열매를 수확하는 기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수확이 기쁨만큼이나 나무가 주는 꽃과 잎의 아름다운 모습 역시 나무를 선택하는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열매가 열리는 시기는 짧지만 가지와 잎은 오래도록 나무에 남아 형태를 유지하기 때문에 보는 즐거움을 줍니다.

 

지난 글에서는 누구나 기르기 쉬운 나무를 알아보았는데요. 이번엔 외형적 아름다움과 흔하지 않은 개성을 가지고 있는 나무들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석류나무

 

1. 시중에서 흔하게 볼 수 없는 나무

마트나 시장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과일들도 직접 나무를 길러서 열매를 먹는 것은 또 다른 재미가 있습니다. 하지만 시판되지는 않는 희귀한 과일나무를 기르는 것도 특별한 재미를 느낄 수 있는데요. 환경만 괜찮다면 열대지역의 나무나 새로운 품종의 나무들을 길러보는 것도 재미가 있습니다.

 

- 포포나무 : 바나나와 망고를 섞은 듯 크림 같은 과육이 맛있는 과일이 달리고, 비교적 재배하기 쉬운 과일나무입니다. 온난한 지역에서 재배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특정 품종들의 경우에는 내한성이 있어서 우리나라의 전국에서 재배할 수 있습니다. 특히 병해충에도 강하기 때문에 흔하지 않고 기르기 쉬운 품종을 원하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 다래나무 : 키위를 닮은 작은 열매가 달리는 나무로 재배 방법 역시 키위나무와 거의 같지만 키위보다 손이 덜 가기 때문에 기르기는 더 쉽습니다. 다래는 과일로서는 시중에 거의 유통되지 않기 때문에 가정에서 재배하면 흔하지 않은 열매를 맛보는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 준베리나무 : 준베리나무는 봄에는 벚꽃을 닮은 아름다운 하얀 꽃이 피고, 가을에는 단풍을 즐길 수 있는 예쁜 나무입니다. 한 그루만 있어도 열매가 달리고, 더위와 추위에 강하기 때문에 정원에서 기르기 좋습니다.

 

- 크랜베리 나무 : 서양 요리에 겻들이거나 주스로도 많이 먹는 열매인 크랜베리는 주로 냉동이나 건과일로 사용하여 국내에서는 생과일을 보기 힘듭니다. 직접 정원에서 키우면 귀여운 모양의 꽃과 열매를 즐길 수 있고, 가을에는 이에 빨갛게 물들어 아름다운 단풍을 볼 수 있습니다.

 

2. 오랫동안 함께할 수 있는 나무

심고 나면 오랜 기간 자라서 정원이나 테라스에서 기념수로 키울 수 있는 나무들을 추천해드리겠습니다.

 

- 자두나무 : 새콤달콤한 자두 열매는 맛도 좋지만 아름다운 꽃도 감상하고, 오래도록 함께할 수 있는 나무입니다.

 

- 올리브나무 : 올리브 나무는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나무로 잎과 가지 모양으로도 아름답습니다. 늘 푸른 잎을 자랑하는 관엽식물로 정원수로 좋습니다. 나무 자람새가 강해서 크게 자랄 수 있기 때문에 키를 잘 조절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오렌지 나무 : 오렌지 열매는 그대로 먹거나 주스나 잼으로 먹어도 맛이 좋죠. 나무가 크게 자라고 꽃과 열매의 색이 아름답기 때문에 정원에 심으면 심벌트리가 되어 줍니다. 추위에 약해서 영하 5도 이하로 떨어지는 중부 지방 이북으로는 기르기 어렵습니다.

 

- 유자, 금귤류 나무 : 감귤류 나무 중에 비교적 키가 작고 나무 모양을 아담하게 기를 수 있는 나무입니다. 오렌지 나무와 마찬가지로 맛과 향이 좋은 열매를 수확하는 것은 물론 아름다운 잎과 꽃의 색만으로도 기르는 기쁨을 주는 나무입니다.

 

3. 아름다운 꽃과 단풍을 즐길 수 있는 나무

과일나무를 기르면 봄에 피어나는 꽃, 열매의 수확, 가을의 단풍까지 사계절 아름다운 나무를 즐길 수 있는데요. 아름다운 꽃과 단풍으로 감상하는 즐거움을 주는 나무들을 알아보겠습니다.

 

- 매실나무 : 과일나무 중 가장 빠른 편인 2월부터 흰색과 붉은색의 아기자기한 꽃인 매화가 핍니다. 아름다운 꽃으로 우리나라 전통 그림에도 자주 등장할 정도로 오랫동안 사랑받아 온 나무입니다.

 

- 살구나무 : 3월 ~4월 사이 벚꽃을 닮은 연분홍색의 아름다운 꽃이 핍니다. 

 

- 석류나무 : 열매도 귀하고 맛이 좋지만 석류꽃 역시 흔하지 않고 아름답습니다. 나무의 종에 따라서 붉은 색 혹은 노란색 꽃이 핍니다.

 

- 페이조아 나무 : 페이조아 나무는 흰색 꽃잎에 진한 붉은 빛의 꽃술이 어우러져 독특하고 아름다운 꽃이 피는 나무입니다. 잎도 푸르르고 열매 또한 달콤하고 향이 좋습니다.

 

 - 포포나무 : 흔하지 않고 맛있는 열매를 수확할 수 있는 포포나무는 꽃과 잎 또한 독특하고 아름답습니다. 꽃은 진한 붉은 색의 동백꽃을 닮았고, 넓은 형태의 잎이 가을이면 노랗게 단풍이 들어 떨어집니다.

 

- 감나무 : 봄에는 신록이 아름답고 작고 귀여운 노란 빛 꽃이 핍니다. 달콤한 감 열매를 즐긴 후에는 잎이 붉게 물들어 아름다운 단풍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준베리, 블루베리 나무 등은 열매를 수확 후 가을이 되면 잎이 붉게 물들어 내 집에서 아기자기한 단풍을 즐길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