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일나무 기르기

묘목 심는 법, 적절한 시기와 나무가 좋아하는 흙은?

by 지혜ish 2023. 2. 13.

어떤 열매를 원하는지, 어떤 환경에서 기를 것인지에 따라 원하는 나무를 선택하였다면 재배할 장소를 정해 나무를 심게 됩니다. 나무를 심기 위해서는 알맞은 시기를 선택하고 땅을 비옥하게 가꾸고 잘 갈아서 나무가 잘 자랄 수 있도록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그래야만 나무의 뿌리가 잘 내리고, 잘 자랄 수 있게 됩니다. 나무가 잘 자랄 수 있게 하기 위해 나무를 심을 때 주의할 사항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과일나무를 심는 시기

과일나무는 여름을 제외한 모든 계절에 심는 것이 가능하지만, 그중에서도 적합한 시기는 11월 ~ 3월입니다. 갈잎과 과일나무의 경우에 11월~3월인 겨울 시기가 뿌리가 활동하지 않는 휴면기이기 때문입니다. 이외에도 과일나무를 심기 좋은 시기는 6월~7월 상순의 장마 기간입니다. 나무를 심을 때에는 뿌리가 마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기 때문에 장마 기간 풍부한 수분이 나무를 뿌리 내리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9월인 가을 뿌리가 자라기 전, 이외에도 4~5월 및 10월도 좋은 시기입니다.

 

나무 심기 과정 1) 땅파기

나무를 심기 전 구덩이를 준비합니다. 나무를 심기 위한 구덩이는 기본 지름 40cm, 깊이 30cm 정도의 크기로 파서 준비하는데요. 이보다 깊게 파게 되면 흙이 내려앉을 수 있고 혹은 물이 고여 뿌리가 상해 나무가 피해를 볼 수 있습니다. 

 

① 장소 정하기

나무를 심을 장소로는 평평하고 햇빛이 잘 드는 장소로 선택합니다. 특히 오전 시간 햇빛이 드는 것이 좋으며, 주위에 나무가 없어야 성장하는데 방해 요소가 없어 좋습니다.

 

② 구덩이 파기

나무를 심기 위한 구덩이는 가로세로 40cm 내외, 혹은 지름 40cm 깊이 30cm 정도가 되도록 팝니다. 지면에서 볼 때 수직으로 파내는 것이 좋습니다.

 

③ 흙 준비하기

흙은 이전 글에서 알아봤듯이 양분이 풍부하도록 미리 나무에 필요햔 양분을 갖추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나의 정원에 조성된 흙의 상태와 성분에 따라서 추가로 필요한 흙이나 비료가 다를 수 있습니다. 나무가 자라기 좋은 토양이란 어떤 것인지 이전 글을 참고해주세요! 대체로는 부엽토와 중립 혹은 소립 크기의 적옥토를 1:1 비율로 잘 섞어 줍니다.

 

원래의 흙이 점토질이거나 자갈이 많이 섞여 있는 경우에는 기존 흙을 퍼내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대신 사용할 부엽토, 적옥토를 넉넉히 준비해서 원래의 흙에 잘 섞어 줍니다. 

 

원래의 흙과 새로운 부엽토+적옥토를 섞어 줄 때는 새 흙을 먼저 넣고 원래 흙을 위에 부어서 삽을 이용해 밑에서부터 뒤섞어 줍니다. 2~3번 정도 뒤섞어서 골고루 섞이도록 합니다.

 

④ 구덩이에 흙 넣기

미리 파 놓은 구덩이에 위에서 잘 섞은 흙을 반 정도 채워줍니다. 밑거름이 필요하다고 판단한 경우에는 구덩이의 가장 안쪽 바닥에 미리 2kg 정도의 비료를 넣습니다. 우분, 깻묵, 퇴비 등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무 심기 과정 2) 묘목 심기

① 포트에서 꺼내기

묘목은 대체로 포트에 들어있는 채로 구매하게 됩니다. 나무를 준비한 후 뿌리가 상하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포트를 빼냅니다. 접붙이기로 테이프가 붙어있을 경우 테이프를 벗겨 줍니다.

 

② 묘목의 흙 긁어내기

포트에서 뽑아낸 후 묘목에 붙어 있는 흙은 대체로 좋은 흙이 아닙니다. 묘목의 바닥 부분 흙을 모종삽이나 도구로 긁어내고, 새로운 흙이 침투하기 좋은 상태로 만들어 줍니다. 아래뿐 아니라 옆면에도 비슷한 크기의 홈을 파냅니다.

 

③ 위치 정하기

파 놓은 구덩이에 묘목을 넣어 보며 위치를 정합니다. 지면과 포트 윗부분의 높이를 맞추어 흙을 넣어줍니다. 줄기가 구덩이의 가운데에 오도록 놓고 뿌리 주위로 미리 만들어 둔 흙을 골고루 넣어 줍니다. 

 

④ 땅 밟기

흙을 뿌려준 후 구덩이 안까지 흙이 단단히 자리 잡도록 주위를 발로 살짝씩 밟아서 안정시킵니다. 줄기를 감싸 주듯 흙을 살짝 위로 볼록하게 덮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뿌리 주변으로 흙을 도톰하게 더 올려 덮는 이유는 나무가 자라면서 뿌리가 땅 표면으로 올라오는 것을 막기 위함입니다. 뿌리를 덮은 흙이 줄어들게 되면 표면으로 드러난 뿌리가 말라 나무가 잘 자라지 못할 수 있습니다.

 

⑤ 물집 만들기

나무 주변으로 물이 고일 수 있도록 홈을 파 주는 것을 물집이라고 합니다. 포트의 크기보다 약간 크게 홈을 파서 물집을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집을 따라서 물이 고일 정도로 물을 충분히 주고, 다시 그 위로 흙을 긁어모으면 나무 심기가 마무리됩니다. 

 

 

나무를 심는 것을 언뜻 보기엔 흙을 파서 묘목을 넣고 흙을 덮으면 끝!인 간단한 과정이지만, 사실 그 안에는 이렇게 세분화된 과정들이 있습니다. 나무를 땅에 심는 것이 나무를 잘 키우고, 열매를 수확하는 첫번째 과정이자 가장 중요한 기초를 다지는 일이기 때문에 세심하게 주의를 기울여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