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일나무 기르기

과일나무 수형의 다양한 형태 : 반원형, 배상형, U자형, 다간형, 울타리형

by 지혜ish 2023. 4. 1.

과일나무를 심고 기르면서 더 오랫동안, 더 건강하게 기르기 위해서는 나무의 모양을 신경 써서 다듬는 것이 중요한 과정입니다. 과일나무는 각각의 품종마다 수형이나 나무의 자람새가 다르기 때문에 각 성질에 맞게 나무 모양을 잘 관리해야 열매도 더 잘 달리고 나무를 오랫동안 감상할 수 있습니다.

 

지난 글에서는 단간형 나무의 형태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

2023.03.30 - [과일나무 기르기] - 열매를 잘 맺는 나무 만들기 : 단간형 나무 수형 잡기

 

단간형 형태는 대부분의 과일나무에 적합하여 활용도가 높습니다. 이번에는 단간형과는 다른 다양한 형태의 나무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1. 배상형(사발꼴)나무

배상형 나무는 사발꼴이라고도 하는데요. 원줄기에서 나온 원가지 2~3개를 유인줄을 이용해 넓게 펼쳐 주고, 마치 와인잔 모양이 되어 나머지 가지들을 받치고 있는 형태로 만들어 주는 것을 말합니다.

 

먼저 벌려서 유인한 각각의 원가지에서 버금가지들이 위로 뻗어 나가게 되고, 거기에서 열매가지가 나오게 됩니다. 열매가지 3~4개 정도 나오게 되면 완성되는데 나무의 내부까지도 햇빛에 잘 들게 되어 열매가 골고루 잘 달리게 됩니다.

 

살구, 매실, 무화과, 복숭아, 사과 등의 다양한 과일나무에 적합한 형태입니다. 

 

2. 반원형 나무

살구, 매실, 자두 등 다양한 과일나무에 열매를 보다 쉽게 따기 위해서 만든 형태가 반원형 나무입니다. 반원형 나무는 원줄기에서 2개의 원가지를 좌우로 벌어지게 유인하여 만들 수 있는데요. 좌우로 넓게 벌려 유인한 원가지에서 열매가지가 나오게 됩니다.

 

키를 높이기보다는 가로로 넓은 형태로 나무를 기르는 것이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나무에 햇빛이 잘 들고 바람이 잘 통하게 됩니다. 반원형으로 나무를 기를 경우 열매가 빨리 달릴 수 있고, 햇빛을 잘 받아 당도가 우수하고 빛깔이 아름답게 됩니다.

 

3. U자형 나무

U자형 나무를 만들기 위해서는 나무의 양옆에 원가지를 유인할 부목을 설치하여 가지를 받침에 고정하여 키우는 형태입니다. 받침대는 약 40cm 간격으로 일렬로 세우고 나무를 사이사이에 심어서 마치 전체 과수원의 나무들이 하나로 연결된 듯한 모습이 됩니다.

 

한정된 공간에서 여러개의 나무를 기를 때에 활용하면 좋은 방법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사과, 배 과수원에서 많이 볼 수 있는 형태로 전체적으로 열매가 잘 달리고 관리하기가 쉬워지게 됩니다.

 

4. 다간형

다간형 나무는 밑동에서 원줄기, 원가지가 1개로 뻗어 자라는 게 아닌 5개 이상으로 여러 줄기가 뻗어 나오는 형태를 말합니다. 라즈베리, 블랙베리 등의 덤불형 떨기나무를 자연적으로 자라게 할 경우에 이렇게 밑동에서 가지가 여러개 뻗어 나오게 되는데요.

 

형태는 자연의 다간형으로 유지하되 너무 가지가 많이 자라 빽빽하게 되면 햇빛이나 바람이 잘 통하지 않게 될 수 있습니다. 3~4년 사이에는 나무가 새로운 가지로 갱신될 수 있도록 가지치기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블루베리, 라즈베리, 블랙베리, 준베리, 크랜베리, 커런트베리 등 베리류의 나무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나무 형태입니다.

 

5. 울타리형 나무

 

울타리형 나무는 원줄기에서 뻗어 나온 원가지들을 유인해서 원하는 형태의 펜스나 받침대에 뻗어 나갈 수 있도록 고정하여 키우는 형태입니다.

 

좁은 장소나 가정집의 담장에서 기르기 좋은 형태로 안길이가 좁은 장소에서도 나무를 아담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햇빛이 잘 들게 되고 나무의 수세가 안정되기 때문에 열매를 빨리 맺게 하는 효과를 볼 수도 있습니다.

 

으름, 키위, 포도 등의 나무나 라즈베리, 블랙베리, 크랜베리 등 베리류의 나무들 또는 사과, 서양배 등의 나무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포도나무, 등나무 등의 경우에는 올백형이나 T자형으로 천장을 덮도록 울타리를 설치해 나무를 유도하는 평덕형 울타리도 있습니다. 이렇게 될 경우에는 높이를 제한하기 때문에 면적을 아담하게 할 수 있고 가지를 수평형으로 키우기 때문에 가지에 햇빛이 잘 닿아 열매가 빨리 달리게 됩니다.

 

나무를 원하는 형태로 가꾸게 되면 내가 원하는 장소에 적당한 크기로 기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열매가 더 잘 달리고, 달린 열매를 관리하고 수확할 때도 손이 쉽게 닿아 더욱 편리해질 수 있습니다. 나무를 보다 아름답고 편리하게 기를 수 있는 팁이 되시길 바랍니다!

댓글